상단영역

본문영역

임플란트, 시작하기 전 주의해야 할 사항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2022.11.29 10:07
  • 기자명 이석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건대 기억치과 신재수 대표원장
사진. 건대 기억치과 신재수 대표원장

치아는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은 이제 모두나 알고 있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음식물을 섭취할 때 잘게 부수고 으깨서 소화가 원활하게 되도록 도와주며, 대화 시 발음을 명확하게 하여 의사소통을 순조롭게 하도록 해준다. 그리고 외모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치아 상태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예기치 못한 사고, 치주 질환, 노화 등 여러 원인으로 치아를 잃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여러 원인으로 치아를 유지하지 못하게 되거나 탈락될 수 있는데, 치아 상실 후에는 임플란트를 식립함으로써 구강건강을 되찾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임플란트란 무엇일까? 임플란트는 탈락된 자연치아 대신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치과 치료로 잇몸을 절개한 후 인공치근을 잇몸뼈에 심어 고정시킨 후 기둥에 해당하는 지대주와 치아 모양의 크라운을 올려서 사용하게 된다.  

자연치아와 유사한 수준의 저작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임플란트는 만족도가 높기에 많은 사람들이 치료를 받으면서 대중화되고 접근성 역시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난이도가 높은 치료 중 하나이며 긴 치료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여러 요소들을  체크해 봐야 한다.  

무엇보다도 수술 전후 주의사항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거나, 자칫 유지관리가 잘 못 이뤄질 경우 재 탈락, 임플란트 주위염 등의 부작용으로 인해 재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임플란트는 장점이 많은 만큼 치료 전에 체크해 봐야 할 여러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임플란트 치료는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치료를 받는 병원에서 3D CT 와 같은 첨단 장비가 있는지, 의료진의 경력은 어떤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충분한 검사를 하지 않거나 의료진 경력이 풍부하지 않을 경우 치료 기간이 늘어날 수 있고 시술 후 임플란트 주위염, 턱 통증, 보철물 손상 등의 문제로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임플란트의 경우 난이도가 높고 까다롭기 때문에 의료진의 식립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하다. 숙련된 의료진과의 상담 및 치료 계획 수립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정밀 검진 기기가 잘 구비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임플란트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는 철저한 구강 관리가 선행돼야 한다. 이와 함께 체계적인 유지관리와 정기적인 검진이 이루어지는 곳에서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한다면 오랫동안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다.

글. 건대 기억치과 신재수 대표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