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비염 등 휜코가 만드는 기능적 문제, 성형으로 개선 시 주의점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2022.09.30 17:20
  • 기자명 김응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잇츠비의원 장형준 원장
잇츠비의원 장형준 원장

사람의 얼굴에서도 코는 인상을 만드는 중심 부위라고 할 수 있다. 같은 눈이나 입 모양을 가지고 있더라도 얼굴의 중심에 자리 잡은 코의 높이와 크기, 각도에 따라 인상이 크게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남성의 경우 콧대가 높고 오뚝할수록 남자다우며 세련된 인상을 얻기 쉬운데, 이에 코가 휘어져 있거나 콧대가 너무 낮은 콤플렉스를 가진 남자 중 수술적 방법을 통해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이도 적지 않다.

만약 남자의 겨우 코성형 중에서도 코의 안팎이 휘어 있는 휜코로 고민하고 있다면, 단순히 모양 개선 외에도 기능적인 면을 함께 고려한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휜코는 코안 지지대인 비중격이 휘어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문에 비염 같은 코 질환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이를 함께 치료하기 위해서는 휜코수술 시 비중격만곡증 교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비중격만곡증을 동반한 휜코수술은, 보통 코의 안쪽 점막을 절개하여 비중격을 점막과 박리한 후 휘어있는 부분의 일부는 제거하고 일부는 조작하여 휘어진 비중격을 교정하게 된다. 휜코수술에서는 이 비중격 교정을 좀 더 정밀하게 진행해야 하며, 기능코수술을 계획한 상태라면 이때 비염수술을 같이 진행할 수 있다.

혹 성형을 하고 싶지만, 보형물 사용이 부담스럽다면 무보형물 코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다. 인공적인 보형물이 부담스러울 경우 자신의 몸에서 채취한 연골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수술을 받는 이들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등 인공 보형물은 삽입 시 몸이 이를 이물질로 인식해 염증이나 구형구축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자가조직을 이용하면 염증과 같은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줄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수술 후에는 빠른 부기 제거를 위해 약간 높은 베개를 사용하고,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또한, 병원에서 숙지해주는 주의사항을 잘 지켜 회복에 힘쓰는 것이 좋다.

(글. 잇츠비의원 장형준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