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임플란트, 잇몸라인에 맞춘 지대주 사용 중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2022.09.30 15:26
  • 기자명 이석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애프터치과의원 김성용 대표원장
강남애프터치과의원 김성용 대표원장

사람들의 수명 증가에 따라서 치아가 갖는 의미가 더욱 중요해졌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만큼 치아건강이 중요한데, 영구치는 한번 탈락하면 다시 자라지 않는다. 어렸을 때부터 꾸준하게 관리하는 이유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치아가 삶의 질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이를 먹을수록 노화가 진행되는데 그러면서 잇몸이 약해지고 느슨해지게 된다. 또한 충치나 치주질환의 위험이 높아지면서 영구치를 발치해야하거나 탈락할 수 있다.

치아가 상실된 부분을 그대로 방치하면 치열이 망가지거나 잇몸뼈의 흡수가 진행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문제를 임플란트를 통해 예방할 수 있다. 탈락한 영구치를 대체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는데, 제 3의 치아라고도 불린다. 

자연치아와 흡사한 수준의 저작력과 심미성을 회복할 수 있으며, 사후관리를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임플란트는 인공치근과 지대주, 크라운으로 구성되어있다. 인공치근은 치아의 뿌리 역할을 하는 부분인데, 잇몸뼈에 심었을 때 턱뼈와 결합하며 고정력을 갖추게 된다. 크라운의 경우 치아 머리 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으로서 주변의 치아와 조화롭게 제작되어 영구치처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다. 지대주는 인공치근과 크라운을 연결하는 기둥으로서, 맞춤형 지대주를 제작해서 맞춤임플란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사람마다 구강구조와 치아의 상태, 잇몸뼈와 신경관의 위치 등이 다르기 때문에 맞춤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밀진단을 통해서 구강데이터를 파악하고, 그에 알맞게 식립을 해야 한다. 시술이 잘못 이루어질 경우 인공치근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보철물의 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상태를 정밀하게 확인하고, 그에 따라서 계획한 위치에 정확하게 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식립 과정에서 정확도를 높이고 오차를 줄이기 위해 네비게이션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사전에 모의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후 가이드에 따라서 심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부담을 줄이면서도 안정적으로 식립이 가능한 방법이다. 다만 사전에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심어야 한다.

(글. 강남애프터치과의원 김성용 대표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