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면홍조, 화염상모반과 얼굴 모세혈관확장증 조기 치료 중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2022.09.29 18:05
  • 기자명 이석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

환절기 큰 일교차로 인해 피부가 민감해지면서 안면홍조로 고민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 안면홍조를 일시적인 증상이라 가볍게 생각하여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얼굴실핏줄이 보이는 모세혈관확장증으로 악화될 수 있으며 피부 혈관의 탄력성 저하와 피부노화를 앞당길 수 있다.

단순히 얼굴이 붉어지는 상태가 아니라 다른 사람보다 얼굴이 더 쉽게 그리고 더 심하게 빨갛게 되는 상태가 오래 지속되는 경우를 얼굴홍조라 한다. 급격한 온도변화에 계속해서 노출되면 신체의 자율신경이 자극되어 혈관의 확장과 수축이 빠르게 반복적으로 일어나면서 혈관운동장애가 발생하게 되며,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얼굴이 빨갛게 달아오르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보통 정상적인 피부의 경우 혈관이 확장되어 얼굴이 붉어졌다가도 시간이 지나면서 원상태로 돌아오지만, 안면홍조 피부의 경우에는 한 번 늘어난 혈관이 저절로 수축되지 않고 시간이 지나도 얼굴이 빨개지는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화염상모반은 선천적인 모세혈관의 기형적 성장으로 생기는 피부 병변의 일종이다. 얼굴과 목, 팔과 다리에 주로 발생하는데, 유아기에는 편평하고 옅은 분홍색을 띄더라도 성장하면서 색상이 짙어지거나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바뀔 수 있다. 혈관종과의 달리 저절로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가 필요하다.

얼굴홍조는 계속 진행되는 혈관성 질환으로 한 번 늘어난 혈관은 저절로 줄어들지 않고 점차적으로 확장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는데 조금이라도 불편함을 느낀다면 적절한 혈관레이저로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울러 여드름 등으로 인한 홍조나 모세관확장증과 주사질환인 딸기코는 코의 모양이 변할 수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레이저 장비로 치료 받아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모세혈관확장증, 화염상모반, 혈관종 등 혈관성 질환에 대한 치료는 의료진의 경험 및 노하우와 안면홍조 레이저의 성능으로 치료 결과나 재발 여부가 달라질 수 있어, 비용도 중요하지만 의료진의 전문성이 중요하다.

또한, 시술을 받을 경우 피부에 자극이 되어 흉터, 색소침착 등의 피부질환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상담을 통해 환자의 피부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한 뒤 개인별 치료계획을 세워야만 효과적인 홍조치료가 가능하며, 다양한 혈관레이저 장비들을 갖추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치료하는 피부과에서 진행해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의 노력 역시 중요한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매운 음식과 카페인, 알코올 같은 자극을 피한 식습관 관리 등도 중요하다.

(글.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