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프롬바이오, ‘지방 유래 줄기세포 분리 방법’ 특허 등록

독성과 변성이 현저히 줄어든 안정적인 줄기세포 분리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2022.08.09 14:11
  • 기자명 이석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팜뉴스=이석훈 기자]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 프롬바이오(대표 심태진)가 ‘상하부 구조의 이중 웰을 이용한 지방 유래 줄기세포의 분리 방법’에 관한 특허를 등록했다고 8일 밝혔다.

프롬바이오는 지난 4월 ‘지방 유래 줄기세포 동결 보존제’에 관한 특허를 등록한 바 있다. 이번 특허는 탈모 줄기세포 치료제 상업화를 위한 두 번째 특허 등록이다.

이번 연구에서 프롬바이오는 지방 유래 줄기세포를 분리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했다. 상하부 구조 이중 웰의 상부 웰에 잘게 자른 지방조직을 올려 놓고 하부 웰에 세포 배양 배지를 넣어 일정 시간 배양할 경우, 상부 웰의 지방조직으로부터 줄기세포가 분리되어 하부 웰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했다.

프롬바이오가 개발한 기술은 효소를 사용하지 않아 독성과 변성이 현저히 줄어들고 비교적 적은 비용이 소요되는 등 효소를 이용한 분리 방법이 가지는 단점을 극복하여 안정적인 줄기세포 분리가 가능하다.

프롬바이오의 기술을 통해 분리된 지방 유래 줄기세포는 기존 방법으로 분리된 줄기세포와 비교해 형태와 증식율에 차이가 없으며 지방 유래 줄기세포 특이적 표지인자인 CD73, CD90, CD105의 유전자의 발현이나 줄기세포 전분화능 표지 인자인 Sox2, Oct4, c-myc, Klf4, Nanog의 유전자의 발현에 있어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프롬바이오 홍인기 바이오 연구소장은 “수많은 연구 끝에 독성과 변성이 적은 순수한 지방 유래 줄기세포를 분리할 수 있으면서, 기존 방법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다. 이번 특허를 바탕으로 탈모 줄기세포 치료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을 위한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프롬바이오는 2006년 창립 이래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증받은 개별 인정형 원료를 활용해 위, 관절 건강기능식품과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제품군을 선보여 왔다. 자연에서의 건기식 원료 발굴 및 제품을 개발해 온 역량으로, 기능성 연구 개발(R&D)에 집중해 화장품 사업으로도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