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특정 부위 통증, 다른 부위에도 영향 미칠수 있어 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2022.08.04 14:15
  • 기자명 이석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 사진. 한가온한방병원 김동진 원장
도움말 사진. 한가온한방병원 김동진 원장

사람의 몸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걷거나 뛰는 동작, 자리에서 일어나는 동작을 취할 때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리를 이용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물론 다리를 이용해서 해당 동작을 취하는 것은 맞지만 힘의 뿌리가 되는 부위는 허리다. 허리에서 힘을 주고 이를 다리가 받아 움직이는 유기적인 활동이 진행되는 것이다.

이렇게 따져 보면 사람의 몸은 기계와도 같다고 할 수 있다. 기계에는 움직임이 유기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휘저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교동 장치가 있다. 우리의 몸에서는 바로 관절이 잘 움직여질 수 있도록 인대와 근육이 해당 역할을 진행한다.

따라서 우리의 몸은 관절에 대한 건강뿐 아니라 인대, 근육 등이 모두 유기적으로 건강해야 전체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또한 특정 부위에 나타난 통증의 경우,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물건을 드는 등의 동작을 취하는 팔을 예로 들어도 마찬가지다.

일반적으로 팔꿈치와 같은 부위에 통증이 생기면 팔을 이용한 동작을 취할 때, 팔꿈치에 힘을 제대로 줄 수 없기 때문에, 어깨와 손목 등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다. 

사진제공. 한가온한방병원
사진제공. 한가온한방병원

이는 다리에 부상이 생기면 허리 쪽에 함께 영향이 가거나 반대로 허리 통증이 생기면 다리를 이용한 동작을 할 때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뼈에 생긴 문제는 근육과 인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같은 이유로 특정한 부위나 이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에 문제가 생긴다면 이를 초기에 대처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통증이 생겼음에도 이를 방치하는 것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대처라고 할 수 있다.

초기에 나타나는 통증의 정도를 진단을 받고 이에 맞춰 자신의 골격의 특징과 통증의 정도 등을 고려해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치료 중 추나요법은 신체에 유효한 자극을 가하는 방법으로 신경 압박을 해소하고 통증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근육의 피로와 통증을 풀어 건강함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러나 해당 치료는 효과만을 생각해 무작정 받기보다는 사람마다 다른 몸 상태와 신체 구조 등의 특성을 미리 확인해 이를 바탕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안전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